멸치 먹으면 생기는 효능은?

한국에 밥상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반찬이 멸치인데요. 그만큼 자주 먹는 음식이고 많이 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주 먹는 멸치가 어떤 성분이 들어 있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멸치 먹으면 생기는 효능

멸치에는 칼슘, 마그네슘, 인 등 뼈의 형성에 아주 중요한 미네랄도 풍부하게 포함하고 았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싶은 분들은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 비타민D도 풍부하게 포함하기 때문에 멸치에 함유된 칼슘에 흡수를 도와주는데요.

그래서 멸치 칼슘은 흡수율이 높습니다. 이외에도 DHA와 EPA 등 필수 지방산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기억력과 판단력 향상되고 혈관 정화와 성인병에도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콜라겐도 포함되어 있어서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멸치 영양성분

멸치에 포함된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칼륨, 칼슘, 마그네슘, 인, 철, 아연, 구리, 망간, 요오드, 셀렌, 비타민A, D, E, B1, B2, B6, B12, 엽산, 판토텐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멸치 효능 3가지

1. 뼈를 튼튼하게 한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멸치에는 뼈의 형성에 주요한 영양소인 칼슘, 마그네슘, 인을 포함하고 있고 거기다가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D까지 같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성장이 필요한 성장기 어린이는 필수 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기 때문에 어른들도 먹으면 좋습니다. 이 칼슘은 세포 분열, 분화, 근육 수축, 신경 흥분을 억제하고 혈액 응고 작용을 촉진합니다. 그래서 치아를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혈액을 맑게 한다.

멸치에 들어 있는 DHA와 EPA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줄이고 착한 콜레스테롤을 높여 주는데요. 그래서 동맥 결화, 뇌졸중, 고혈압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혈액을 맑게 해서 뇌 와 신경 조직의 기능을 유지하게 합니다.

3. 피부, 미리카락 건강 유지한다.

멸치에 포함된 비타민B2, B6은 세포의 재생을 돕고 지방질 대사를 촉진하는데요. 머리카락이나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체내 점막을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합니다. 그래서 노화의 진행을 억제고 성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