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지만 많은 효과를 가지는 줄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릴 때는 많이 했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점 안 하게 되는 운동 중에 하나가 줄넘기인데요. 많은 장비가 필요하지도 않고 넓은 장소도 필요 없어서 생각해보면 아주 효율이 좋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줄넘기 하면 생기는 효과
1. 지방 소비가 높다.
줄넘기 운동의 최대 장점은 높은 칼로리 소비에 있습니다. 높은 칼로리 소비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줄넘기는 강도가 높은 유산소 운동으로 계속하면 심폐 기능이 단련되고 지구력이 높아집니다. 지구력이 높아지면 일상 생활에도 덜 치지고 다른 운동에 기초 운동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지구력: 체내에 산소를 소비해서 당질과 지방을 연소시키고 오랫동안 움직이는 힘
줄넘기는 앉아 있을때보다 약 8배 에너지를 사용하고 걷기에 비하면 2배나 많은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가장 효율적으로 지방을 연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몸 전체 단련된다.
줄을 돌리려면 팔을 돌려야 하고 다리는 체중을 들어 올리거나 충격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전신 운동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체에 균형 잡힌 근육이 발달하고 신체 전체에 균형 감각이 증가하게 됩니다.
3. 다리 부종에 도움이 된다.
줄넘기는 온몸의 근육을 균형 있게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다리는 심장과 멀리 있어서 혈액 순환 문제로 부종이 많이 발생하는 곳인데요. 특히 줄넘기는 하반신에 많은 근육들을 움직이면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그래서 부종이 줄어들게 됩니다. 종아리나 허벅지에 근육을 달련하면 다리에 부종을 줄일 수 있는데요. 줄넘기는 바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대사가 높아진다.
앞에서 말한 내용과 이어지는데요.혈류가 촉진돼서 대사가 높아집니다. 이것도 다리에 근육을 움직이면서 혈액 펌프 역할을 하고 높아지고 혈류에 의해서 혈액에 영양소나 산소가 온몸을 돌면서 신진대사 높아지는 결과를 만드는 것입니다.
5. 정신건강에 좋다.
줄넘기는 같은 리듬 운동으로 정신에 안정을 시키는 작용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여기에 작용하는 호르몬이 ‘세로토닌’인데요. 줄넘기에 리듬운동으로 세로토닌이 분비되고 감정이 개선되고 긍정적인 마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중 체중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일을 줄넘기를 하면서 풀어보세요.
- 세로토닌은 뇌에 신경 전달 물질의 하나로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갖는다. 일명 행복 호르몬이라고 하는데, 분비량이 저하되면 불안감이 높아집니다.
6. 지구력이 높아진다.
앞에서 지방 연소를 해서 지구력을 높인다고 했는데요.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으로 줄넘기를 계속하면 심폐 지구력 향상은 물론 근지구력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간단한 운동이지만 훈련을 통해 효과적으로 지구력을 향살 시킬 수 있습니다.